항공기는 어떤 기준으로 운항경로를 결정할까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한다고 합니다.

 

기상 조건 (Weather conditions)

조종사는 비행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바람, 가시성, 구름, 강수, 뇌우 및 난기류를 포함한 현재 및 예상 기상 조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비행 경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허리케인, 토네이도 또는 심한 뇌우와 같은 기상 경고 또는 경고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공역 제한 (Airspace restrictions)

조종사는 군사 훈련 지역, VIP를 위한 제한 공역 또는 특별 허가가 필요한 공역과 같이 비행 경로를 따라 적용될 수 있는 공역 제한 또는 특수 사용 공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스포츠 경기나 자연 재해와 같은 행사에 적용될 수 있는 임시 비행 제한(TFR)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항법 (Navigation)

조종사는 지형, 장애물, 공역 규정 및 항공 교통 관제 허가와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로를 계획해야 합니다. 또한 폐쇄된 공항이나 항법 보조 장치와 같이 비행 경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NOTAM(Notices to Airmen)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항공기 성능 (Aircraft performance)

조종사는 비행을 안전하게 완료할 수 있도록 범위, 속도 및 고도 제한을 포함하여 항공기의 성능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중량 및 균형 제한과 다양한 기상 조건에서 항공기의 성능 특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연료 요구 사항 (Fuel requirements)

조종사는 항공기의 연료 소비, 비행 거리, 우회 또는 접근 실패와 같이 발생할 수 있는 우발 상황과 같은 요인을 고려하여 비행의 연료 요구 사항을 계획해야 합니다. 또한 목적지 또는 대체 공항에서 연료 가용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비상 절차 (Emergency procedures)

조종사는 대체 공항으로의 우회 또는 비상 착륙과 같이 비행 중에 필요할 수 있는 비상 절차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들은 또한 구명 뗏목이나 도랑 절차와 같이 필요할 수 있는 비상 장비나 절차를 확인해야 합니다.

 

 

 

비행계획서 제출 (Flight plan filing)

조종사는 비행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미국 연방항공청(FAA) 등 관련 기관에 비행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비행 승무원 가용성 및 휴식 (Flight crew availability and rest)

조종사는 자신과 승무원 가용성을 고려하고 비행에 적합하도록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또한 안전한 비행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의학적 또는 심리적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