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ATR 72 어떤 기종인가?

Posted in 항공정보/잡학상식 // Posted at 2023. 1. 15. 20:55

 

ATR 72는 ATR 42의 확장 버전으로 개발된 트윈 엔진, 터보프롭 지역 여객기입니다. 특정 모델 및 선택한 좌석 구성에 따라 일반적인 구성에서 68~78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공기 호스. 이 항공기는 2명의 조종사가 조종하며 약 300노트(555km/h)의 순항 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ATR 72의 항속거리는 약 1,500해리(2,778km)로 단거리 비행에 적합합니다.

ATR 72는 1989년에 처음으로 상업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그 이후로 전 세계의 다양한 항공사와 지역 항공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것의 인기는 낮은 운영 비용, 신뢰성 및 다양성의 조합 때문입니다. 이 항공기는 덥고 높은 고도, 짧은 활주로, 까다로운 기상 조건 등 다양한 조건에서 운용하기에 적합합니다.

ATR 72는 ATR 72-200, -210, -210A, -210F, -500, -600 시리즈의 도입을 포함하여 수명 기간 동안 몇 가지 업그레이드를 거쳤습니다. 최신 변종인 ATR 72-600 시리즈는 더 발전된 항공 전자 공학, 더 강력한 엔진 및 증가된 최대 이륙 중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ATR 72는 또한 ATR 72-F로 알려진 화물 버전을 갖춘 다목적 항공기로 최대 15톤의 화물을 실을 수 있습니다. 이 항공기는 해상 감시, 수색 및 구조, 의료 후송과 같은 특수 임무에도 사용됩니다.

 

 

 

ATR 72는 서비스 역사 전반에 걸쳐 상대적으로 우수한 안전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항공기와 마찬가지로 ATR 72는 수많은 사고와 사건에 연루되었습니다.

다음을 포함하여 ATR 72와 관련된 몇 가지 주요 사고가 있었습니다.

1994년에 Aeroflot-Nord에서 운영하는 ATR 72가 러시아에서 추락하여 탑승한 승객과 승무원 50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사고 원인은 정비 부실과 승무원 실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1997년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이 운항하는 ATR 72기가 인도네시아에서 추락해 탑승객과 승무원 234명 전원이 사망했다. 사고 원인은 악천후와 승무원 과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2007년에는 Adam Air가 운영하는 ATR 72기가 인도네시아에서 추락하여 탑승한 102명의 승객과 승무원이 모두 사망했습니다. 사고 원인은 정비 부실과 승무원 실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2011년에는 Lao Airlines에서 운영하는 ATR 72기가 라오스에서 추락하여 탑승한 승객과 승무원 49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사고 원인은 악천후와 승무원 과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2018년 OZJet Airlines에서 운영하는 ATR 72기가 네팔에서 추락하여 탑승한 승객과 승무원 51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사고 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다.

ATR 72 항공기가 운항하는 비행량을 고려할 때 이러한 사고는 상대적으로 드물고, 많은 경우 원인은 항공기 고유의 설계 결함보다는 승무원 오류와 같은 인적 요인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